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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 Tips

Visual Studio Code ::: MinGW와 함께 GCC 사용[Using GCC with MinGW]

by 플모$ 2023.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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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GW와 함께 GCC 사용[Using GCC with MinGW]

이 자습서에서는 mingw-w64 의 GCC C++ 컴파일러(g++) 및 GDB 디버거를 사용하여 Windows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생성하도록 Visual Studio Code를 구성합니다.

VS Code를 구성한 후 VS Code에서 간단한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디버그합니다. 이 자습서에서는 GCC, GDB, Mingw-w64 또는 C++ 언어에 대해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주제에 대해서는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리소스가 많이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 VS Code 설명서 리포지토리 에서 이 자습서에 대한 문제를 자유롭게 제출하십시오 .

전제 조건[Prerequisites]

이 자습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1.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합니다 .
  2. VS Code용 C/C++ 확장을 설치합니다 . 확장 보기( Ctrl+Shift+X ) 에서 'c++'를 검색하여 C/C++ 확장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3. GCC, Mingw-w64 및 기타 유용한 C++ 도구와 라이브러리의 최신 네이티브 빌드를 제공하는 MSYS2를 통해 Mingw -w64의 최신 버전을 받으세요 . MSYS2 페이지에서 최신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거나 설치 프로그램에 대한 이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4. MSYS2 웹사이트  설치 지침 에 따라 Mingw-w64를 설치합니다. 필요한 각각의 시작 메뉴와 명령을 실행하도록 주의하십시오 .pacman
  5. Mingw-w64 툴체인을 설치합니다( pacman -S --needed base-devel mingw-w64-x86_64-toolchain). pacmanMSYS2 터미널에서 명령을 실행합니다 . 그룹의 모든 구성원을 설치하려면 기본값을 승인하십시오 toolchain.
  6. 다음 단계를 사용하여 Mingw-w64 폴더의 경로를 binWindows 환경 변수에 추가합니다.PATH
    1. Windows 검색 표시줄에 '설정'을 입력하여 Windows 설정을 엽니다.
    2. 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을 검색하십시오 .
    3. 사용자 변수Path 에서 변수를 선택한 다음 편집을 선택합니다 .
    4. 새로 만들기를 선택 하고 Mingw-w64 대상 폴더 경로를 시스템 경로에 추가합니다. 정확한 경로는 설치한 Mingw-w64 버전과 설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위의 설정을 사용하여 Mingw-w64를 설치한 경우 경로에 다음을 추가하십시오 C:\msys64\mingw64\bin.
    5. 확인을 선택하여 업데이트된 PATH를 저장합니다. 새 PATH 위치를 사용하려면 콘솔 창을 다시 열어야 합니다.

MinGW 설치 확인[Check your MinGW installation]

Mingw-w64 도구가 올바르게 설치되고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려면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다음을 입력하십시오.

gcc --version
g++ --version
gdb --version
  1. 예상 출력이 표시되지 않거나 인식된 명령이 아닌 경우 PATH 항목이 컴파일러가 있는 Mingw-w64 바이너리 위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g++. gdb해당 PATH 항목에 컴파일러가 없으면 MSYS2 웹 사이트 의 지침에 따라 Mingw-w64를 설치했는지 확인하십시오.
  2. gcc올바른 출력이 있지만 가 아닌 경우 gdbMingw-w64 도구 세트에서 누락된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 패키지 누락은 mingw-w64-gdb"miDebuggerPath의 값이 잘못되었습니다." 오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PATH가 올바른 경우 컴파일을 시도할 때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헬로 월드 만들기[Create Hello World]

Windows 명령 프롬프트에서 projects모든 VS Code 프로젝트를 배치할 수 있는 빈 폴더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이라는 하위 폴더를 만들고 helloworld폴더로 이동한 후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해당 폴더에서 VS Code를 엽니다.

mkdir projects
cd projects
mkdir helloworld
cd helloworld
code .

코드 ." 명령은 "작업 공간"이 되는 현재 작업 폴더에서 VS Code를 엽니다. 예, 본인이 만든 폴더이므로 작성자를 신뢰합니다를 선택하여 작업 영역 신뢰 대화 상자를 수락합니다 .

자습서를 진행하면서 .vscode작업 영역의 폴더에 생성된 세 개의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 tasks.json(조립 지침)
  • launch.json(디버거 설정)
  • c_cpp_properties.json(컴파일러 경로 및 IntelliSense 설정)

소스 코드 파일 추가[Add a source code file]

파일 탐색기 제목 표시줄에서 새 파일 버튼을 선택하고 파일 이름을 helloworld.cpp.

Hello World 소스 코드 추가

이제 이 소스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string> msg {"Hello", "C++", "World", "from", "VS Code", "and the C++ extension!"};

    for (const string& word : msg)
    {
        cout << word << " ";
    }
    cout << endl;
}

이제 Ctrl+S를 눌러 파일을 저장합니다. 방금 추가한 파일이 VS Code의 사이드바에 있는 파일 탐색기 보기( Ctrl+Shift+E )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십시오.

기본 파일 메뉴에서 자동 저장을 선택하여 자동 저장을 활성화하여 파일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

가장 왼쪽에 있는 활동 표시줄을 사용하면 검색 , 소스 제어  실행 과 같은 다양한 보기를 열 수 있습니다 . 이 자습서의 뒷부분에서 실행 보기를 살펴보겠습니다 . VS Code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명서 에서 다른 보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참고 : C++ 파일을 저장하거나 열면 새로운 기능과 수정 사항을 테스트할 수 있는 내부자 버전의 가용성에 대한 C/C++ 확장의 알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X( 알림 지우기 ) 를 선택하여 이 알림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

IntelliSense 살펴보기[Explore IntelliSense]

새 파일에서 또는 helloworld.cpp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유형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변수 선언 후 멤버 함수를 호출할 때와 마찬가지로 입력을 시작합니다 . 모든 멤버 함수를 표시하는 완성 목록과 개체에 대한 유형 정보를 표시하는 창이 즉시 표시되어야 합니다 .vectorstringmsgmsg.msg

Tab 키를 눌러 선택한 구성원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여는 괄호를 추가하면 함수에 필요한 인수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helloworld.cpp 실행[Run helloworld.cpp]

C++ 확장은 컴퓨터에 설치한 C++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빌드합니다. helloworld.cppVS Code에서 실행 및 디버그를 시도하기 전에 C++ 컴파일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1. helloworld.cpp활성 파일이 되도록 엽니 다.
  2. 편집기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누릅니다.
  3. 시스템에서 감지된 컴파일러 목록에서 C/C++: g++.exe 빌드 및 디버그 활성 파일을 선택합니다 .

를 처음 실행할 때만 컴파일러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helloworld.cpp. 이 컴파일러는 파일에서 "기본" 컴파일러로 설정됩니다 tasks.json.

  1. 빌드가 성공하면 프로그램의 출력이 통합 터미널 에 나타납니다 .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C++ 확장이 tasks.json프로젝트의 .vscode폴더에서 찾을 수 있는 를 만듭니다. tasks.json빌드 구성을 저장합니다.

 tasks.json파일은 아래 JSON과 유사해야 합니다.

{
  "tasks": [
    {
      "type": "cppbuild",
      "label": "C/C++: g++.exe build active file",
      "command": "C:\\msys64\\mingw64\\bin\\g++.exe",
      "args": [
        "-fdiagnostics-color=always",
        "-g",
        "${file}",
        "-o",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exe"
      ],
      "options": {
        "cwd": "${fileDirname}"
      },
      "problemMatcher": ["$gcc"],
      "group": {
        "kind": "build",
        "isDefault": true
      },
      "detail": "Task generated by Debugger."
    }
  ],
  "version": "2.0.0"
}

참고 : 변수 참조tasks.json 에서 변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command설정은 실행할 프로그램을 지정합니다. 이 경우 g++입니다. 배열 args은 g++에 전달될 명령줄 인수를 지정합니다. 이러한 인수는 컴파일러에서 예상하는 순서대로 지정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g++에게 활성 파일( ${file})을 가져와서 컴파일하고 현재 디렉토리( ${fileDirname})에 활성 파일과 이름은 같지만 확장자 .exe( ${fileBasenameNoExtension}.exe) 가 있는 실행 파일을 생성하도록 지시합니다 helloworld.exe.

 label은 작업 목록에 표시되는 값입니다. 원하는 대로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detail은 작업 목록에서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유사한 작업과 구별하기 위해 이 값의 이름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재생 버튼은 tasks.json프로그램을 빌드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읽을 것입니다. 에서 여러 빌드 작업을 정의할 수 tasks.json있으며 기본값으로 표시된 작업은 재생 버튼에서 사용됩니다. 기본 컴파일러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작업: 기본 빌드 작업 구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또는 tasks.json이 세그먼트를 교체하여 파일을 수정하고 기본값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group": {
        "kind": "build",
        "isDefault": true
    },

이것으로:

    "group": "build",

tasks.json 수정[Modifying tasks.json]

tasks.json와 같은 인수를 사용하여 여러 C++ 파일을 빌드하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 "${workspaceFolder}/*.cpp"이렇게 하면 현재 폴더의 ${file}모든 파일이 빌드됩니다 . 하드 코딩된 파일 이름(예: )으로 .cpp대체하여 출력 파일 이름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exe""${workspaceFolder}\\myProgram.exe"

helloworld.cpp 디버그[Debug helloworld.cpp]

  1. helloworld.cpp활성 파일이 되도록 로 돌아갑니다 .
  2. 편집기 여백을 클릭하거나 현재 줄에서 F9를 사용하여 중단점을 설정합니다.
  3. 재생 버튼 옆의 드롭다운에서 Debug C/C++ File 을 선택합니다 .
  4. 시스템에서 감지된 컴파일러 목록에서 C/C++: g++ 빌드 및 디버그 활성 파일을 선택합니다 (컴파일러를 처음 실행/디버그할 때만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됨 helloworld.cpp).

재생 버튼에는 C/C++ 파일 실행  C/C++ 파일 디버그의 두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사용한 모드로 기본 설정됩니다. 재생 버튼에 디버그 아이콘이 표시되면 드롭다운을 사용하는 대신 재생 버튼을 클릭하여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디버거 살펴보기[Explore the debugger]

코드 단계별 실행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 통합 터미널은 소스 코드 편집기 하단에 나타납니다. 디버그 출력 탭 에서 디버거가 실행 중임을 나타내는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 편집기는 디버거를 시작하기 전에 중단점을 설정한 줄을 강조 표시합니다.
  • 왼쪽의 실행 및 디버그 보기에는 디버깅 정보가 표시 됩니다 . 이 자습서의 뒷부분에서 예제를 볼 수 있습니다.
  • 코드 편집기 상단에 디버깅 제어판이 나타납니다. 왼쪽에 있는 점을 잡아서 화면 주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코드 단계별 실행[Step through the code]

이제 코드를 단계별로 실행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1. 디버깅 제어판에서 Step Over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누르십시오 .이렇게 하면 프로그램 실행이 for 루프의 첫 번째 줄로 진행되고 변수가 생성되고 초기화될 때 호출되는 vector및 클래스 내의 모든 내부 함수 호출을 건너뜁니다 . 왼쪽의 변수 창 에서 변경 사항을 확인합니다 .stringmsg이 경우 루프의 변수 이름이 이제 디버거에 표시되지만 명령문이 아직 실행되지 않았으므로 이 시점에서 읽을 것이 없기 때문에 오류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해당 문이 완료되었으므로 의 내용이 msg표시됩니다.
  2. 이 프로그램의 다음 명령문으로 진행하려면 Step over를 다시 누르십시오 (루프를 초기화하기 위해 실행되는 모든 내부 코드 건너뛰기). 이제 변수 창에 루프 변수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3. 명령문을 실행하려면 Step over를 다시 누르십시오 cout. (2019년 3월 릴리스부터 C++ 확장은 루프가 종료될 때까지 디버그 콘솔 에 출력을 인쇄하지 않습니다.)
  4. 원하는 경우 벡터의 모든 단어가 콘솔에 인쇄될 때까지 Step over를 계속 누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궁금하다면 한 단계씩 들어가기 버튼을 눌러 C++ 표준 라이브러리의 소스 코드를 한 단계씩 살펴보십시오!자신의 코드로 돌아가려면 한 가지 방법은 Step over 를 계속 누르는 것입니다 . 또 다른 방법은 코드 편집기에서 탭으로 전환하고 루프 내부 명령문의 helloworld.cpp어딘가에 삽입 지점을 놓고 F9를 눌러 코드에 중단점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 왼쪽 여백에 빨간색 점이 나타나 이 줄에 중단점이 설정되었음을 나타냅니다.cout그런 다음 F5를 눌러 표준 라이브러리 헤더의 현재 줄에서 실행을 시작합니다. 실행이 중단됩니다 cout. 원하는 경우 F9를 다시 눌러 중단점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5. 루프가 완료되면 GDB에서 출력되는 다른 진단 정보와 함께 통합 터미널에서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Watch 설정[Set a watch]

때때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변수 값을 추적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변수에 감시를 설정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1. 루프 안에 삽입점을 놓습니다. 조사 식 창 에서 더하기 기호를 클릭하고 텍스트 상자에 word루프 변수의 이름인 를 입력합니다. 이제 루프를 통과하면서 조사식 창을 봅니다.
  2. 루프 앞에 다음 명령문을 추가하여 다른 시계를 추가하십시오. int i = 0;. 그런 다음 루프 내부에 다음 문을 추가합니다. ++i;. i이제 이전 단계에서 했던 것처럼 시계를 추가합니다 .
  3. 중단점에서 실행이 일시 중지된 동안 변수 값을 빠르게 보려면 마우스 포인터를 해당 변수 위로 가져가면 됩니다.

launch.json으로 디버깅 사용자 지정[Customize debugging with launch.json]

재생 버튼 또는 F5 로 디버그하면 C++ 확장이 동적 디버그 구성을 즉석에서 생성합니다.

런타임 시 프로그램에 전달할 인수를 지정하는 것과 같이 디버그 구성을 사용자 지정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일 에서 사용자 지정 디버그 구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launch.json.

를 생성하려면 재생 버튼 드롭다운 메뉴에서 디버그 구성 추가를launch.json 선택합니다 .

그러면 미리 정의된 다양한 디버깅 구성에 대한 드롭다운이 표시됩니다. C/C++ 선택 : g++.exe 빌드 및 디버그 활성 파일 .

VS Code는 launch.json다음과 같은 파일을 생성합니다.

{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C/C++: g++.exe build and debug active file",
      "type": "cppdbg",
      "request": "launch",
      "program":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exe",
      "args": [],
      "stopAtEntry": false,
      "cwd": "${fileDirname}",
      "environment": [],
      "externalConsole": false,
      "MIMode": "gdb",
      "miDebuggerPath": "C:\\msys64\\mingw64\\bin\\gdb.exe",
      "setupCommands": [
        {
          "description": "Enable pretty-printing for gdb",
          "text": "-enable-pretty-printing",
          "ignoreFailures": true
        }
      ],
      "preLaunchTask": "C/C++: g++.exe build active file"
    }
  ]
}

위의 JSON에서 program디버그하려는 프로그램을 지정합니다. ${fileDirname}여기에서는 활성 파일 폴더( )와 .exe확장자( )가 있는 활성 파일 이름 으로 설정되며 ${fileBasenameNoExtension}.exe, helloworld.cpp활성 파일은 helloworld.exe. 속성 args은 런타임에 프로그램에 전달할 인수의 배열입니다.

기본적으로 C++ 확장은 소스 코드에 중단점을 추가하지 않으며 값 stopAtEntry은 false.

디버깅을 시작할 때 디버거가 메서드에서 중지되도록 하려면 stopAtEntry값을 로 변경합니다 .truemain

이제부터는 디버깅을 위해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재생 버튼과 F5 키가 파일 에서 읽습니다 .launch.json

C/C++ 구성[C/C++ configurations]

C/C++ 확장에 대해 더 많은 제어를 원하는 경우 c_cpp_properties.json컴파일러 경로, 포함 경로, C++ 표준(기본값은 C++17) 등과 같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명령 팔레트( Ctrl+Shift+P ) 에서 C/C++: 구성 편집(UI) 명령을 실행하여 C/C++ 구성 UI를 볼 수 있습니다 .

그러면 C/C++ 구성 페이지가 열립니다. 여기에서 변경하면 VS Code는 해당 변경 사항을 폴더 c_cpp_properties.json에 있는 파일에 기록합니다 .vscode.

여기에서는 구성 이름을 GCC  변경하고 컴파일러 경로 드롭다운을 g++ 컴파일러로 설정 하고 IntelliSense 모드를 컴파일러( gcc-x64 )와 일치하도록 설정했습니다.

Visual Studio Code는 이러한 설정을 .vscode\c_cpp_properties.json. 해당 파일을 직접 열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GCC",
      "includePath": ["${workspaceFolder}/**"],
      "defines": ["_DEBUG", "UNICODE", "_UNICODE"],
      "windowsSdkVersion": "10.0.18362.0",
      "compilerPath": "C:/msys64/mingw64/bin/g++.exe",
      "cStandard": "c17",
      "cppStandard": "c++17",
      "intelliSenseMode": "windows-gcc-x64"
    }
  ],
  "version": 4
}

작업 영역이나 표준 라이브러리 경로에 없는 헤더 파일이 프로그램에 포함된 경우 에만 경로 배열 포함 설정 에 추가해야 합니다 .

컴파일러 경로[Compiler path]

확장은 compilerPath설정을 사용하여 C++ 표준 라이브러리 헤더 파일의 경로를 유추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이 해당 파일을 찾을 위치를 알고 있으면 스마트 완성 및 Go to Definition 탐색과 같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C++ 확장은 compilerPath시스템에서 찾은 항목을 기반으로 기본 컴파일러 위치로 채우려고 시도합니다. 확장은 여러 공통 컴파일러 위치에서 찾습니다.

검색 compilerPath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Microsoft Visual C++ 컴파일러를 확인하십시오.
  • 그런 다음 WSL(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에서 g++를 찾습니다.
  • 그런 다음 Mingw-w64용 g++.

compilerPathVisual Studio 또는 WSL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프로젝트에 대해 선호하는 컴파일러와 일치하도록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i686 아키텍처, Win32 스레딩 및 sjlj 예외 처리 설치 옵션을 사용하여 Mingw-w64 버전 8.1.0을 설치한 경우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Program Files (x86)\mingw-w64\i686-8.1.0-win32-sjlj-rt_v6-rev0\mingw64\bin\g++.exe.

문제 해결[Troubleshooting]

MSYS2가 설치되었지만 여전히 g++ 및 gdb를 찾을 수 없습니다.[MSYS2 is installed, but g++ and gdb are still not found]

 

Get Started with C++ and Mingw-w64 in Visual Studio Code

Configuring the C++ extension in Visual Studio Code to target g++ and gdb on a Mingw-w64 installation

code.visualstudio.com

MSYS2 웹사이트 의 단계를 따르고 MSYS CLI를 사용하여 해당 도구가 포함된 Mingw-w64를 설치해야 합니다. pacman -S --needed base-devel mingw-w64-x86_64-toolchain또한 디버거를 얻으려면 전체 Mingw-w64 도구 체인( )을 설치해야 합니다 gdb.

MinGW 32비트[MinGW 32-bit]

32비트 버전의 MinGW 도구 세트가 필요한 경우 MSYS2 wiki의 다운로드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에는 32비트 및 64비트 설치 옵션에 대한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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